pray1_edited.jpg

제자훈련반

training.jpg

​1. 제자훈련 소개/목표

함께걷는교회 제자훈련의 훈련 목표는 '성도들을 성숙한 예수님의 제자로 만드는 것'이다(제자훈련 목회철학).
 

이 땅 위에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에서 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야 함에도 불구하고, 교회와 성도들이 오히려 세속화되는 현실을 바라보면서 과연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 가를 자문하게 된다. 또한 그리스도인들이 이 세상에 영향력을 미칠 수 없다는 문제의식을 통감하면서, 하나님의 교회로서의 책임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는 것이다.

 

그렇다면 현대 그리스도인들의 문제는 무엇인가? (1)이웃, 사회, 그리고 나라가 어찌 되든지 나와 내 가족만 평안하고 복 받으면 된다는 이기적이고 안일한 신앙의 자세, (2)교회에서의 모습과 일상의 삶 속에서의 모습이 일치하지 않는 이중적인 신앙의자세, (3)우리 신앙이 주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무능력한 신앙의 자세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. 제자훈련은 이러한 잘못된 자세를 거부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. 제자훈련의 목표는, 하나님의 말씀을 배우고 그 진리를 깨달으며, 그 말씀이 우리 안에 깊이 뿌리를 내려서, 삶을 통하여 성숙한 예수님의 제자의 모습이 구현되게 하는 것이다.​​​​

​2. 제자훈련 진행

(1)훈련과정의 개요: 제자훈련은 (1)함께걷는교회의 훈련사역의 핵심이며 (2)평신도 지도자 양육 프로그램으로 (3)제자훈련의 기초와 구원의 진리,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서의 삶을 정립시켜 나가는 훈련이다.

(2)훈련기간: 32주 과정(매년 매년 9월 둘째주~ 6월 말)

(3)훈련대상:

-본 교회에 등록한 지 1년이 지난 분

-세례교인

-새가족, 새일꾼반 과정을 정상적으로 마친 분

-목장 모임에 참석하고 작은목자 추천을 받은 분

-훈련을 받으려는 영적 갈망과 동기를 가진 분

(4)훈련장소: 각 반별 장소

(5)훈련시간: 

-매주 수요일(혹은 목요일) 오전9시

-매주 수요일(혹은 목요일) 저녁7시30분

​3. 제자훈련 내용

함께걷는교회가 제자훈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집중하고 있는 훈련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.
(1)내적인 훈련: 주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이다. 생각과 말과 행실과 인격이 주님을 닮아가도록 훈련 시키는 것이다. 말씀과 기
도를 통해서 내면이 변화되는 훈련이고, 하나님의 뜻을 발견해 나가는 훈련이며, 하나님의 뜻을 순종해 나가는 훈련이다.
(2)외적인 훈련: 공격적이고 전투적인 자세를 갖추는 적극적인 훈련이다. 다른 사람을 전도하는 훈련이요, 사회 속에서
그리스도인으로서 봉사와 섬김을 통해 빛과 소금과 등대의 역할을 능동적이고 과감하게 감당 하는 훈련이다.

또한 제자훈련은 두 개의 큰 훈련으로 이루어져 있다.
(1)제자훈련: '제자훈련'이란 지금까지 위에서 언급해 온 함께걷는교회의 중요한 목회사역인 '제자훈련'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, 
그 속에서 포함된 1단계 훈련을 의미하는데 과거에는 이 훈련을 '초급 제자훈련'이라고 불렀다. 

(2)사역훈련: 이 훈련을 마치게 되면 함께걷는교회의 '작은목자'로서 파송을 받게 되는데 과거에는 이를 '고급 제자훈련'이라고 불렀다. 위에서 언급된 '제자훈련'은 32주 과정,'사역훈련'은 34주 과정을 거치게 되어 있다.